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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인권통신 제847호] 언론인권센터가 가르쳐준 ‘특별함’

날짜:2020-02-12 22:00:00 | 글쓴이:언론인권센터


[제847호] 언론인권센터가 가르쳐준 ‘특별함’


2020.02.12.


[1] 언론인권센터 제2기 청년기자단 모집 공고

[2] 제1기 시민기자단 활동 후기

[3] <언론인권칼럼> 언론, 치료제가 될 것인가? 바이러스가 될 것인가?




▶ 지원 링크: https://forms.gle/Tp7XwkvKUZrmR9ts9






잊지 못할 ‘특별함’, 가슴 속에 품으며


김지수┃제1기 언론인권센터 시민기자단 


  그 해 가을 난 언론인권센터와 처음 만났다. 휴학생이던 난 대외활동을 찾던 중 ‘언론’과 ‘법학’ 관련 경험을 동시에 거머쥘 수 있다는 언론인권센터 기자단 모집 홍보 문구에 사로잡혔다. 기자단에 지원하기 위해 서둘러 기사를 작성했다. 그 때 작성한 “기레기는 필요 없다! 국민의 인격권 침해와 ‘기레기 저널리즘’”은 우수 기사로 뽑혀 언론인권센터 1기 시민기자단으로 활동하는 영광을 내게 안겨줬다.

  난 언론인을 꿈꿔왔지만 부끄럽게도 언론을 잘 알지 못했다. 언론의 화려한 면만 봤었지, 어두운 면에는 무심했다. 펜은 칼이 될 수도 있다는 걸 머리로만 알았지, 마음으로는 몰랐다. 언론인권센터 기자단 자격으로 여덟 건의 기사를 작성하면서 과거 나의 둔감함을 반성하게 되었다. 언론인권 관련 컨퍼런스에 참여하고 언론 때문에 피해를 입은 ‘을’들을 인터뷰하면서 과거 나의 심적 무지를 반성하게 되었다.

  언론인권센터 기자단으로서 각양각색의 활동을 했지만, 그중에서도 11월 기사와 12월 기사를 작성했던 일이 뇌리에 박혀 떠나질 않는다. 11월 기사는 미혼모 인식 개선 캠페인을 기획하고 있었던 그 당시 나의 경험에서 비롯되었다. SK 대학생자원봉사단 SUNNY의 이름으로 만나 뵐 수 있었던 한국미혼모가족협회 대표님을 인터뷰 하던 중에, 미디어와 언론이 미혼모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만들어낸다는 걸 알게 되었다. 미혼모에게 씌워진 프레임과 그녀들을 둘러싼 오해를 바로잡고 싶었다. 그렇게 탄생한 기사가 바로 ‘미혼모를 따라다니는 꼬리표, 팩트일까요?’다.

  ‘파업보도의 실태를 고발합니다’라는 헤드라인의 12월 기사 아이템은 노동인권보도 컨퍼런스 취재를 통해 얻었다. “언론은 파업을 일기예보 보도하듯 보도한다.“, 권오훈 전 5678도시철도노동조합 위원장님의 한 마디에 ‘파업보도’를 더 알고 싶어졌다. 주요 언론사의 파업보도를 모니터링한 결과, 파업보도엔 맥락과 노동자의 목소리가 빠져있음을 직시하게 되었다.

  언론인권센터 기자단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 중 하나는 바로 대학생이 평소에 만나기 어려운 언론·법학 관련 전문가를 비교적 쉽게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회원 분들 중에 언론인과 법조인이 많이 계시기 때문이다. 언론인권센터의 풍부하고도 질 높은 인력 풀 덕분에 난 언론인권 관련 시민단체 활동을 오래 하신 노영란 언론인권센터 이사님을 인터뷰 하고, 언론인권센터 초대 멤버이신 한명옥 변호사님의 특강을 듣는 등의 여러 귀중한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또 다른 특권은 ‘특별함’에서 기인한다. 언론인권센터는 거대 언론에 의해 인권 침해를 당한 피해자를 구제하고, 시민의 언론권 보호 및 확대를 위한 활동을 하는 언론인권 시민단체다. 약자를 돕기 위해 손발 벗고 나선 사람들의 모임이다. 거대 언론이 간과하는 인권 문제를 양지로 끌고 오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그래서 언론인권센터는 특별하다. 기득권층이 은폐하는 문제를, 사회 주류가 잘 알지 못하는 문제를 제기하기 때문이다. 언론인권센터 기자단 활동을 통해 따뜻하고 정의로운 사람들의 ‘특별함’에 동참하게 된 것은 참 뜻깊은 일이다. 난 장차 언론인이 되어서도 언론인권센터가 가르쳐준 ‘특별함’을 잊지 못할 것이다. 그 ‘특별함’을 가슴 속에 품은, 늘 따뜻함과 정의를 실천하는 언론인이 되고 싶다.






언론, 치료제가 될 것인가? 바이러스가 될 것인가? 


김하정 ┃ 언론인권센터 사무차장 


  ‘지잉~’ 피부로 느껴지는 진동소리에 휴대폰 화면을 힐끔 바라본다. 역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소식이다. 여러 언론사앱의 알림을 켜놓은 탓에 하루에도 수많은 알림이 뜬다. 최근에는 그 알림의 대부분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소식으로 뒤덮여있다. 저녁 메인뉴스를 봐도 마찬가지다. 체감상으로는 뉴스의 6~7할 이상이 신종코로나를 비롯하여 그로부터 파생된 소식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모든 세상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를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 실제 내가 바이러스를 피하기 위해 유일하게 할 수 있는 것은 마스크를 쓰고 손을 자주 씻는 것 밖에 없는 것에 반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는 기사를 보고 있으면 어느 순간 무기력감, 불안감, 괴리감, 나는 아닐 거라는 요행을 바라는 마음 등 복합적인 감정들이 뒤섞여 올라온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얼마 되지 않아 함께 확산된 것은 다름 아닌 혐오바이러스였다. ‘중국인 입국금지’를 내용으로 한 청와대 국민청원과 식당 앞에 붙여진 ‘중국인 출입금지’ 안내문은 이러한 상황을 대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최대 확산 및 피해지역’을 방문한 이력이 있는 외국인을 한시적 입국 금지하는 것과 모든 중국인을 입국 금지하는 것은 엄연히 다른 이야기이다. 중국에 방문하지 않고 계속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을 상대로 식당 출입을 거절하는 것은 과연 정당한 일일까. 중국인에 대한 혐오바이러스가 무방비로 퍼져나가고 있다.


  불안감과 공포감으로 인해 인간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힘을 잃어버리곤 한다. 인간의 이성이 무너지는 순간, 결국 자신의 바닥을 드러낸다. 그리고 사회적 위치의 격식을 차리느라 단단히 매어두었던 혐오·차별의 보따리를 기어코 풀어낸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이후 서양에서는 동양인에 대한 조롱과 차별이 논란이 되었다. 축구선수 손흥민이 인터뷰 중 마른기침을 한 것을 본 해외네티즌들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와 연결시켜 손흥민을 조롱하는 댓글과 사진을 올렸고, 이탈리아 로마의 산타 체칠리아 음악학교는 한국인을 포함한 동양인의 수업 참석을 금지시켰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한 야당의 대표가 외국인 관광객의 마스크 구매에 개수제한을 두자는 주장을 했고, 배달앱 노조는 중국인 밀집지역 배달금지를 본사에 요구했다. 서양에서의 동양인에 대한 차별과 한국에서의 중국인에 대한 차별은 별반 다르지 않다. 


  다행히 시민사회에서는 이러한 혐오와 차별에 대항하는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다. 언론에서도 중국인혐오를 우려하고 혐오를 조장하는 발언을 비판하는 취지의 보도를 종종 내보내고 있지만 크게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전염병 확산소식에 곧바로 뒤따라 나오는 ‘대림동’ 르포는 긍정적인 내용으로 쓰여질리 만무했다. WHO와 정부에서 지역혐오를 우려하여 ‘우한폐렴’보다 ‘코로나바이러스’ 용어 사용을 권고했지만, 지금까지도 ‘우한폐렴’ 용어를 고집스럽게 사용하는 언론사를 다수 볼 수 있다. 


  무엇보다 문제되는 것은 언론이 나서서 공포감을 조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글의 첫머리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비정상적으로 쏟아져 나오는 기사의 양은 우리로 하여금 무의식적으로 신경을 곤두서게 한다. 지금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오직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밖에 없는 듯 착각을 일으킨다. 더 가관인 것은 헤드라인 기사 제목이다. 


  “우한폐렴 공포 ‘유령도시’ 된 서울…

  “교회·회사·아파트… 어디서 옮을지 모른다”

  “中유학생 7만명… 대거 입국 앞두고 대학가 우한폐렴 초비상”

  “대림동 신종코로나 의심증상 30대 중국인 남성 '음성'

  “대림동 차이나타운 가보니... 가래침 뱉고, 마스크 미착용 '위생불량 심각'”



  공포, 유령, 초비상 등 사실을 더 과장하고 심각하게 만드는 부적절한 용어의 사용과 불필요한 지역명사용, 지역혐오를 부추기는 기사는 지금 이 위기상황을 이겨내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여론을 형성하는 데 있어 언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올바른 판단을 하는 과정에서 정확한 정보를 필요로 할 뿐 아니라, 기사의 의도와 맥락에 영향을 받는다. 지금은 언론의 영향력만큼이나 책임감을 요하는 시기이다. “우리가 맞서 싸워야 할 것은 가난과 질병이지, 가난한 사람과 병든 사람이 아닙니다.” 최근 SNS상에 유독 많이 보이는 문구이다. 위기를 이겨내는 것은 혐오와 차별이 아닌 화합과 연대이다. 이는 시민사회에게만 요구되는 역할이 아니다. 언론 또한 이 같은 역할에 책임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