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활동

Home > 센터활동 > 교육

교육

[2021 학보사 미디어인권교육] 제3강 디지털 격차와 정보소외

날짜:2021-06-03 14:00:00 | 글쓴이:언론인권센터


학보사 미디어 인권 교육 제3강
 
지난 5월 31일, 제3기 언론인권센터 청년기자단 B팀(김소희, 성정민, 안가영 기자)이 기획한 <학보사 미디어 인권교육> 세 번째 강의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강의는 언론인권센터 모니터링단 팀장으로 활동 중인 황현정 박사가 '디지털 격차와 정보소외'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강의는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개념 설명을 시작으로, 우리는 왜 정보소외계층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언론은 정보소외계층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개선점에 대해 논의했는데요. 황현정 박사는 정보소외계층이 겪는 현실적 고충에 대한 언론의 탐사보도와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보도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언론사로서 정보소외를 완화시킬 수 있는 기업 활동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고 언급했습니다. 

수강생들은 청년 소외계층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며, 대학 내 정보소외가 발생하지 않게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언론이 정보소외계층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인터렉티브 기사 등 기사 형식의 변화를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끝으로 황현정 박사는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개인의 관심'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강의를 마쳤습니다. 

다음 <학보사 미디어 인권 교육>은 6월 21일, 언론인권센터 윤여진 상임이사의 강의로 진행될 예정입니다.